3ㆍ1운동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인 조선의 해방운동에 있어서 하나의 분수령적인 의미를 갖는다. 일제의 끊임없는 탄압에도 불구하고 조선의 민족운동은 3ㆍ1운동을 기점으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그에 따라 민족주의, 자유주의, 진보주의적 집단들이 속출했다.
또한 사내, 장곡천 총독의 군국
김기진의 「무산문예작품과 무산문예비평」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논쟁의 쟁점도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이다.
Ⅱ. 본론
1. 1920년대 문예사조의 흐름 - 「소설문학의 20년」, 임화
1) 들어가며
임화는 이번 텍스트에서 1920년대 문학사를 문예사조와 그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특징으로서 전개시
비평과 소설 창작에서 두드러지지만 시에 있어서도 많은 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비록 현실적 제약으로 많은 작품들이 복자(伏字)처리를 당하여 그 전모를 알 수는 없지만 이 단원에 소개되고 있는 작품만으로도 당시 치열하게 살아갔던 우리 선조들의 저항 문학 정신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김기진과 박영희가 초기 비평활동에서 보여준, 문학과 사회에 대한 인식은 종래의 퇴폐적 낭만주의나 자연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나타난 것이었지만 이것은 새로운 예술을 주장하는 신경향파 문학의 출현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1922-23년은 조선사회에 사회주의 계열의 대중
Ⅱ. 1920년 ~ 1930년대 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
1. 시대개관
(1) 일제의 문화정책으로 인해 여러 신문들과 문예지가 간행되어 문화의 저변이 확대되고, 서구문화에 대한 교양을 지닌 동경유학생 출신 지식인들이 대거 귀국하여 문화운동에 투신하면서 각기 동인을 형성한 까닭에 다수 문인시대와 다수 동인지 문단시대로 접어
들었다.
(
소개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김기진에게 있어 낭만주의는 하나의 비평상의 용어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①의 로만틔시즘과 ②의 낭만주의는 동일한 대상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동등한 수준에서 파악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전자가 감각이라면 후자는 지식인 것이다.
Ⅲ.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제 1 장 프로문학의 성립
제 1 절 팔봉 · 회월의 활약
1. 팔봉 · 회월의 정신적 상황
화려한 백조파의 후기 동인이면서 정작 백조파를 붕괴시킨 팔봉 김기진은 박월탄 및 회월과 더불어 한국에 프로 문학의 초기 이론을 도입한 논객이 된다. 투르게네프
김기진이 1923년 『개벽』지에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를 연재하여 프로문학의 막을 열었다. 여기에 박영희가 합세, 프로문학운동을 적극화시키면서 1925년 7월에는 카프가 조직되고 최서해, 이기영, 조명희, 임화 등의 활동이 1920년대 말까지 왕성하게 나타났다.
국내 문예운동 측면에서는 1919~1920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